수하갤러리 재개관 - 한국화 27인 초대전 > 미술계 소식

본문 바로가기

미술계 소식

Home > 남도미술소식 > 미술계 소식
    미술계 소식

    수하갤러리 재개관 - 한국화 27인 초대전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광주미연 (61.♡.217.65) 작성일24-03-05 11:57 조회464회 댓글0건

    본문

    20240304_164541.jpg
    동명동 주택가에 자리한 수하갤러리 (2층)

     

    수하갤러리 재개관-한국화 27인 초대전

     

    202434, 수하갤러리가 다시 문을 열었다. 2015년 이후 10여 년만이다. 2013년 처음 문을 열 때 생각은 우리 시대 한국화단을 중심으로 주목할만한 작가들의 창작활동을 지원하면서 미술계 선후배 세대 사이를 매개하는 문화공간이기를 표방했었다. 이번에 공간을 옮겨 새롭게 재개관하는 운영의 주된 방향도 마찬가지다. 창작하는 작가들과 애호가나 시민들을 연결하는 매개처 역할을 우선하고 있다. 원로 화백인 지암 김대원 교수가 뒷배경이 되어주고 있지만 이 공간을 전면에서 기획 운영해 나가는 건 사회복지학이 전문분야인 장하경 교수가 대표를 맡고 있다. 그래서 어떤 면에서는 미술공간이면서 예술과 사회, 혹은 예술과 문화복지를 연결하는 차별화를 가질 수도 있겠다.

    사실 요즘 들어 미술계의 활기가 다소 떨어져 있는 분위기다. 각자의 활동들은 열심이지만 화단의 큰 움직임이나 미술계에서 주목할만한 이슈가 별로 없다. 개별 작업에서도 세간의 관심을 불러 모을 만한 과감한 도전이나 시도보다는 각자 감당할 수 있는 수준에서 자기세계를 모색하는 모양새다. 워낙에 감각적인 이미지들이 넘쳐나고 문화소비 꺼리가 온오프로 즐비하면서 이따금 큰 전시가 이벤트처럼 잠시 바람을 일으키고 지나가다 보니 웬만해서는 혹하지 않는 문화풍요의 시대라서 더 그런가 보다.

    크고 작은 문화공간과 갤러리들이 예술과 일상을 잇는 매개고리들로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공립미술관이 아니고서는 제 색깔과 울림을 만들어내는 기획전을 적극적으로 펼치기가 만만치 않다. 미술 현장과 일상 현실 사이에서 괄목할만한 기획까지는 아니더라도 꾸준할 수 있는 정도라도 감지덕지하는 경우들이 대부분이다. 이런 가운데서도 어려운 여건이지만 기획력을 잃지 않고 이를 실현해내기 위해 분투하는 몇몇 공간들은 그만큼 더없이 귀한 행보이고 우리 문화의 생기를 돋우는 충전제이다.수하갤러리가 재개관 첫 기획전으로 올리는 ‘Series 1’의 초대작가 28인은 광주 한국화단의 중진부터 청년세대까지를 폭넓게 망라하고 있다. 대체로 전통 수묵보다는 채묵이나 채색이 주류이면서, 필묵의 묘법이나 형상성, 이미지를 독자적 화폭으로 풀어내는 작가들이 대부분이다. 운필의 기운을 색채 조화로 풀어내는 비정형 추상이나 밀도 있는 세필 진채 심상풍경, 스미고 덧쌓이는 수성 채색안료와 모필의 묘법을 살린 사실적 묘사들을 고루 볼 수 있다. 1980년대 이후 시대적 변화와 함께 꾸준하게 확장되어 온 남도 한국화단의 현재를 모아놓은 장이다.

    이번 첫 기획전은 43일까지이고, 다음으로 이어질 ‘Series 2’의 한국화 중진 원로들의 작품까지 연결하면 남도 현대 한국화 40여 년을 압축해서 살펴보면서 다시 앞을 내다보는 새 출발이 될 것 같다. 거기에 ‘Series 3’은 서양화단 쪽을 아우르는 전시로 기획할 예정이라 하니 남도 현대회화를 폭넓게 망라해보면서 재출발하는 셈이 될 것으로 보인다.

    공립이든 사립이든 문화공간이 문을 열게 되면 그 자체로 공적 영역이 된다. 수하갤러리가 자리하고 있는 동명동은 요즘 광주의 이른바 핫플이다. 광주의 원도심 아시아문화전당권에 속한 동명동 카페거리와 푸른길공원 사이의 호젓한 주택가에서 여유롭게 예술의 향취를 나누는 문화매개 공간으로 몫을 다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운영하는 분의 활동반경과 그에 따른 관점이 다른 만큼 수하갤러리만의 독특한 색깔로 매개 접점을 넓혀나가길 기대한다.

    - 조인호 (광주미술문화연구소 대표)

    수하-1.jpg

    20240304_165514.jp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Copyright 2024 광주미술문화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의 이미지들은 게시자와 협의없이 임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