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예술위원회 청년예술가 지원사업 공모 > 미술계 소식

본문 바로가기

미술계 소식

Home > 남도미술소식 > 미술계 소식
    미술계 소식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청년예술가 지원사업 공모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광주미연 (39.♡.46.135) 작성일20-03-07 14:10 조회77회 댓글0건

    본문

    아젠다 하이웨이1111.설명회.이강하미술관.190727-10.jpg
    청년작가들의 새로운 활동방식을 모색하는 토론회 모습. 소식공유 내용과는 무관한 자료사진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청년예술가 지원사업 공모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2020년도 청년예술가 지원사업 대상자를 공모한다.
    이 공모사업은 국가 차원의 청년예술가 창작역량 강화와 함께 예술의 다양성 확보 및 일자리 창출과 안정적 예술현장 진입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창작활동에 필요한 수요자 맞춤형 지원사업으로 마련되었다.
    수도권 이외 지역에 거주하며 활동하는 청년예술가를 일정비율로 선정 시 우대하여 지역예술계를 활성화하려는 의도도 담겨 있다.  
    지원분야는 문학, 시각예술, 다원예술, 공연예술, 전통예술 분야 청년예술가의 창작준비 또는 창작발표 부문으로 나뉜다. 공모대상은 만 39세 이하(1980.1.1. 이후 출생자) 개인 청년예술가이며, 지원신청일 기준으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지원금 수혜를 받지 않아야 한다. 단,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크라우드 펀딩 매칭 지원사업이나 조건부 기부금 등의 수혜를 받은 청년예술가는 신청이 가능하다.
    먼저 시각예술부문은 전시 사전연구 지원과 기획전시 지원, 비평발간 지원으로 나뉜다. 전시 사전연구 지원은 전시기획과 연구에 소요되는 직접경비를 지원하고, 기획전시 지원은 전시기획 및 구현에 소요되는 직접경비를 지원한다. 작가 개인전은 제외되고 신청자를 포함해서 2인 이상의 기획전시이어야 하며, 성과공유를 넓히기 위한 워크숍, 세미나, 학술행사, 관람객 교육 등을 포함할 수 있다. 또한 비평발간 지원은 원고료나 작가대담 등과 관련한 비평 활동비와 출판 발간비를 지원한다. 부문별 지원할 수 있는 예산의 범위는 전시 사전연구가 최대 5백만원, 기획전시가 최대 2천만원, 비평 발간은 최대 5백만원이다.
    아울러 다원예술부문에서 창작준비는 다원예술분야 창작준비에 소요되는 직접경비로 최대 1천만원, 제작과 발표는 다원예술분야 작품제작과 발표에 소요되는 직접경비로 최대 2천5백만원이 지원될 수 있다.
    지원신청 접수기간은 3월 2일부터 3월 20일까지이고 반드시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 NCAS (http://www.ncas.or.kr)을 통한 온라인 접수만 가능하다. 따라서 시스템에서 2020문예진흥기금 지원신청서 서식파일을 내려 받아 해당내용을 작성하여 첨부파일로 제출하여야 한다. 모든 제출내용은 한글파일로 작성되며 pdf 변환 제출은 금지다.
    이와 함께 생년월일과 거주지를 증빙할 수 있는 주민등록 초본 또는 등본 (신청마감일 1개월 이내 발급)을 제출해야 하고, 심의에 도움될 만한 예술활동경력 등을 파일로 첨부할 수 있다.
    4월 중에 심의를 진행할 예정이며, 예술창작 역량(30%), 사업계획의 적정성(30%), 발전가능성(40%)을 기준으로 평점을 부여하게 된다.
    지원대상 선정 결과는 5월초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홈페이지(http://www.arko.or.kr)를 통해 발표 예정이고,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http://www.ncas.or.kr)에서 개별 확인할 수 있다. 선정되면 5월 중에 오리엔테이션과 교부금 지원신청 절차 등을 거쳐 5월부터 12월까지 사업을 진행하면 되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시각예술부는 061-900-2341, 다원예술부는 061-900-2342로 문의할 수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Copyright 2020 광주미술문화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의 이미지들은 게시자와 협의없이 임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