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광주20’ 주관단체 공모 > 미술계 소식

본문 바로가기

미술계 소식

Home > 남도미술소식 > 미술계 소식
    미술계 소식

    ‘아트광주20’ 주관단체 공모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광주미연 (39.♡.46.28) 작성일20-03-27 14:50 조회1,064회 댓글0건

    본문

    아트광주19.김대중컨벤션.190919~22-3.jpg
    2019년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아트광주19

     

    아트광주20’ 주관단체 공모

    10.08~10.11 예정, 갤러리부스+작가 개별부스 결합

     

    광주광역시가 광주국제미술전람회-아트광주’ 20회째 행사를 주관할 단체를 찾는다. 국내·외 메이저 갤러리 유치를 통한 국제규모의 미술시장을 형성하여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의 예술시장 경쟁력을 높이고, 공모를 통해 전문 전시기획자를 확보한 운영주체 선정으로 내실 있는 행사를 추진하겠다는 목적이다. 특히 이번에는 예술의 거리와 연계를 통해 지역 미술인과 화랑(갤러리)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지역작가 참여기회 확대로 미술계 발전과 미술인의 창작의욕을 고취시킨다는 계획이다.

    행사기간은 10월로 계획하면서 3월말에야 올해 아트페어 주관사를 찾는다는 공모절차부터가 매년 반복되는 문제를 올해도 또 되풀이하고 있다. 행정기관의 회계연도 내 사업진행과 예산운영 절차에 맞추다보니 당해 연도 봄에야 늦게 사업이 추진되어 준비 일정이 촉박한 상태에서 아트페어로서 거래실적도 높지 않다보니 시장으로서 매력이나 화랑·갤러리들의 참여욕구, 콜렉터들의 관심도가 낮을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뒤늦은 출발 때문에 국제아트페어를 주관할만한 사업체·단체들은 이미 다른 아트페어 추진하거나 주관을 맡은 뒤인데다가 지역 내에서는 그만한 주관처도 변변하지 못하고, 단발성 행사로 매회 주관사를 찾다보니 경험의 연속성도, 자생력도 경쟁력도 갖추기가 어려운 상황의 반복이다. 이 같은 문제는 매번 공론화되어 광주시에서도 문제를 인식하지 못한 것은 아니면서도 과감하고도 현실적인 개선 전환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아무튼 올해 행사기간은 108일부터 11일까지 4일 예정이고, 사전에 컬렉터 발굴·관리 프로그램, 홍보와 관람객 유치활동을 진행한 뒤 개막행사(개막식·프레스 및 VIP 프리뷰)와 본전시·특별기획전·부대행사 등을 진행해야 하며, 여기에 45천만원의 보조금이 지원된다.

    행사장소는 김대중컨벤션센터 전시관 2·3(6,048)와 콘코스홀에서 본전시를 개최하고, 이와 함께 본전시 전후로 7일 이내에 예술의 거리 사업이나 미디어아트페스티벌 등과 연계해서 궁동 예술의 거리 갤러리와 문화 관련시설 15개소 이상 참여하는 가칭 아트주간행사를 개최해야 한다.

    이를 위해 주관사업자는 운영위원회와 운영감독 1, 커미셔너 3, 사무국 직워 6명 내외로 조직을 구성해야 한다.

    특히 본전시에는 해외 갤러리 10개국 15갤러리 이상과 국내 메이저급 갤러리가 참여하는 갤러리부스와 지역작가 개인부스를 함께 운영하여야 한다. 아울러 특별기획전은 컬렉터와 관람객의 관심을 이끌만한 이색 볼거리를 제공하라는 것이다. 예술의 거리 행사는 아트광주와 다른 별도 행사명을 걸고 예술의 거리 공공시설이나 입주화랑·갤러리에서 참여작가 작품전시와 미술장터 등을 운영하라는 주문이다.

    참가자격은 광주광역시에 주소지를 둔 등록 문화예술단체로 325일 공고일 기준 최근 3년 이내 미술분야 사업비 3천만원 이상의 실적이 있는 비영리법인 또는 비영리민간단체이어야 한다. , 이 요건을 충족하는 1개 법인·단체를 포함한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할 수 있고, 이 경우 주관사업자는 사업수행에 대한 총괄책임을 져야 한다.

    주관단체 신청접수는 오는 410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 사이에 광주광역시청 문화도시정책관실(062-613-3672)로 직접 방문 제출해야 한다. 제출서류는 보조금지원신청서(단체소개서 포함), 참가신청서, 사업제안서 8(USB 1), 사업계획 및 사업비 집행계획서(총괄표 및 세부계획서 포함), 제안단체 일반현황 및 연혁, 법인등록증 또는 사업자등록증, 유사사업 수행실적 총괄표(실적증명서 첨부), 서약서, 사업 전담 참여자 명단(약력 포함) 등을 구비하여야 한다.

    주관단체 선정 심사는 1차 제안서 평가는 신청단체 관계자가 참석하여 413일 오후 2시에 광주광역시청 5층 문화관광체육실 회의실에서 개최할 예정인데, 사업에 대한 이해도, 사업계획, 실행가능성, 수행역량 등을 종합 고려해서 심사하게 된다. 이어 4212차 심사로 광주시 보조금심의위원회의를 거쳐 선정결과를 시청 홈페이지에 공고하고 개별통보 한다.

    선정된 단체는 담당부서에 지방보조금 교부신청 후 지원을 받아 행사를 치른 뒤 완료 후 60일 이내에 보조사업 실적보고 및 정산서제출하고, 보조금 정산에 회계사의 외부회계검사서를 반드시 함께 제출해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광주광역시청 문화도시정책관실 문화예술진흥팀(062-613-3672)으로 문의할 수 있다.

    매면 관행적으로 치르는 행사운영으로는 냉정한 시장논리가 실제 거래실적과 미래 비전으로 직결되는 아트페어인 만큼 늦었지만 적극적인 대안모색과 정책전환이 필요하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Copyright 2024 광주미술문화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본 사이트의 이미지들은 게시자와 협의없이 임의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